처음 재테크, 월급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

2022. 8. 18. 09:46재테크

 

 

『처음 주식』, 『처음 해외주식』에 이어 『처음 재테크』가 출간되었다.

 

『처음 주식』, 『처음 해외주식』이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배우기 위한 것이었다면, 『처음 재테크』는 인생이 묻어나는 투자지평을 세우고,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줄 책이다.

 

마찬가지로 신한금융투자에서 검수를 맡았으며, 2030세대들에게 재테크 강의를 꾸준히 해오던 권영수 CFA가 집필했다.

 

『처음 재테크』는 재테크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재테크 및 다양한 자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마지막으로 실용적인 자산배분 및 실제 매매에 대한 설명을 친절히 담은 책이다.

 

 

 

투자에는 인생이 담겨 있어야 한다


생애주기에 맞춰 투자하는 투자지평의 힘!


『처음 재테크』는 올바른 투자와 돈 걱정 없는 인생을 위해 써 내려간 책이다. 금융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저자는 그동안 지인들로부터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 뭐야?”라는 질문을 제일 많이 받았다.

 

이는 오로지 수익률의 관점에서만 본 질문이다. 흔히 알고 있는 주식, 펀드, ETF 등은 결국 ‘경제적으로 풍족한 인생’을 위한 수단이다.

 

그러니 진짜 중요한 것은 투자의 중심에 인생을 두고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인생에 걸친 투자이자 인생을 책임지는 투자지평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무엇보다 투자지평을 강조하고 있다. 투자지평의 사전적 정의는 ‘투자자금을 회수하기까지의 기간’이지만, 그 핵심에는 재무목표에 인생이 묻어나게 하자는 철학이 담겨있다.

 

살면서 우리는 큰 비용을 치르는 일들을 겪게 된다. 자택 구입, 결혼 및 가족 부양, 자녀 학비, 은퇴 등과 같은 이들에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간다.

 

이를 위해선 철저하고 안전한 경제적인 뒷받침이 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걸 가능하게 하는 것이 투자지평을 통한 재테크이다.

 

 

월급으로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까?


평범한 직장인들의 필수 과목, 재테크


경제적으로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월급쟁이라면 한 번쯤은 스스로에게 던져본 질문일 것이다.

 

엄청난 재벌까지는 아니더라도, 미래에 대한 걱정만이라도 없이 살 수는 없는 것일까? 주식이나 코인에서 단 한 번의 투자로 엄청난 수익을 얻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매우 희귀한 경우다.

 

대부분의 경우 무모한 도전을 하다 오히려 손실에 물리게 된다. 그렇다면 월급을 받으며 사는 직장인들은 경제적으로 행복할 수는 없는 것일까?


어떤 이들은 말한다. 괜히 투자에 시간을 쏟느니 차라리 그 시간을 자기계발에 투자해 연봉을 높이는 편이 좋지 않겠냐고. 그것도 맞는 말이다, 연봉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을 따라갈 수 있으면 말이다.

 

걱정 없는 인생을 목표로 한다면, 꾸준히 오르는 물가와 시장 상황에 맞춰 다양한 자산으로 부를 늘려나가야 한다.

 

최근에는 주식과 코인으로 여느 때보다 단순하게 재미를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 시장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앞으로는 다양한 방식으로 새롭게 자산을 불러나갈 수 있는 방식을 찾아야하며, 이 책은 그 안정적인 시작이 되어줄 것이다.

 

 

 

재테크와 투자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목표와 전략의 유무이다


흔히 개인투자자가 투자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종목을 찾고, 종목에 대해 면밀히 조사를 한 후, 매매를 한다. 이후 상황에 따라 추가로 매수하거나 안전하게 매도하기도 하며, 다른 종목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이 언제나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으며 예상과 다르게 손실을 겪는 이들도 많다.

 

반대로, 시장의 흐름을 어느 정도 만들어내며 나름 안전하고 꾸준하게 수익을 올리는 금융기관, 기금, 혹은 펀드는 어떻게 투자할까?


기본적인 매매 방식은 당연히 같다. 하지만 기관이나 기금은 우선 목표를 설정하고 자산을 배분한 후, 그다음에 투자를 집행한다.

 

이것이 개인투자자와 기관의 가장 큰 차이이자, 재테크와 투자의 차이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자산으로 수익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다.

 

물론 개인투자자 역시 계획을 갖고 투자하지만, 어느새 트레이더처럼 호가창만 들여다보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산을 늘려나갈 수 있다. 시장의 흐름에 맞춰 적절하게 배분하면 패닉에 빠져있는 남들보다 한발 더 먼저 경제적 자유에 다가갈 수 있다.

 

인생을 위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눈앞의 수익률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인생이 길 듯이 투자지평 역시 길다. 자신의 인생에 맞게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이 인생이 묻어나는 진정한 투자이다.

 

 

 

주식, ETF, 자산분배 등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의 모든 것을 담다


자산을 불리는 세 가지 요소는 원금, 수익률, 그리고 시간이다. 그리고 이 세 요소는 자산마다 다르게 적용되며, 각 자산의 특성에 맞게 올바르게 배분해야 한다.

 

『처음 재테크』는 주식, 채권, 펀드, ETF, 선물 등과 같은 다양한 자산을 자세하게 다룰 뿐만 아니라 이들의 금리나 시장 상황의 관계 역시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누구나 말할 수 있는 표면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저자는 금융시장에서의 경험과 자료를 토대로, 쉽게 접할 수 없는 전문적인 이야기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했다.


아직 재테크의 개념이 너무 낯설어서 시작할 엄두조차 못내는 직장인들이 많다. 꾸준히 그저 월급만 모으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지금 시장의 상황은 그렇게 친절하지 않고, 앞으로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이제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 제일 위험한 시대이기에, 다양한 자산을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야 한다.

 

아직 주식 투자를 해본 적이 없어도 괜찮다. 『처음 재테크』에는 기초적인 개념부터 실제 매매 과정까지 담았으니, 천천히 읽어나가면 누구나 다양한 자산을 통해 자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고기 잡아서 주지 말고, 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줘!”


무조건 이론적인 이야기가 아닌, 현실적인 궁금증을 담았다


주식 투자도 그렇지만, 재테크를 하다 보면 의문이 들 때가 많다. 왜 자산을 분배해야 하는 걸까? 높은 수익을 주는 종목이나 코인과 같이 급격히 상승하는 자산에 전부 투자해서 그만큼 더 많이 벌면 안 되는 것일까?

 

또, 이런 궁금증도 생길 수 있다. 회사채가 안전할까? 아니면 국채가 더 안전할까? 미국국채는 정말 무위험자산일까? 『처음 재테크』는 재테크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이처럼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고민 역시 담아냈다.

 

재테크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면서도 중간 중간 저자와 친구 영수와의 대화를 통해, 저자가 실제 받은 질문들을 소개하고 또 그에 대한 답도 친절한 설명으로 풀어내었다.


살다 보면 누구나 단기 수익에 유혹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수익을 많이 올려도 그 유혹 때문에 재무 계획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그 재테크는 실패한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미래에 큰 수익이 될 자산을 확보했어도, 그 때문에 재무 계획에 차질이 생긴다면 그 재테크는 실패한 것이다.

 

재테크의 목적은 무엇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또 안전하게 보내기 위함임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