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 은퇴 후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2022. 8. 28. 07:00재테크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퇴직 후 30년을 행복하게 사는 기술


퇴직 후 생애설계에 대한 가장 세밀한 책



지난 60년 동안 한국인의 평균수명이 25년 이상 늘어났고, 기업체나 공무원 정년은 5년이 늘어났다. 운이 좋아 정년에 은퇴를 하더라도 이후 20~30년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실제 한국인의 경제적 은퇴 시기는 72세이다. 은퇴를 앞둔 이들의 공통된 고민은 두 가지다.

 

첫째, 길어진 100세 시대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둘째, 그 기간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다. 이 책 『퇴직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은 이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유수의 보험사에서 성공적인 직장인으로 일하던 저자는 어느 날 회사로부터 명퇴 퇴직을 권유받는다.

 

처음에는 본인에게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수명이 길어지고 있으니 제2의 인생을 설계하려면 그 시기를 5~6년 앞당기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판단으로 저자는 조기 퇴직을 결심한다.

 

회사의 배려와 지원 속에서 2년 동안 다양한 준비를 하고 회사를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상상했던 것과 달랐고 전혀 예상치 못한 세상이 펼쳐졌다.

 

그동안 자신을 든든하게 지켜줬던 회사 내 직급이나 지식, 평판은 더 이상 그의 것이 아니었고 회사 문을 나선 후에는 많은 분야에서 ‘전문 바보’가 되어 있었다.

 

그래서 저자는 회사에 들어갈 때보다 나올 때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은퇴 준비를 하는 이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와 지식, 재테크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퇴직하고 나면 백척간두, 100세 시대 라이프 쉬프트


-은퇴 후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100세 시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챙겨야 할 것들


-29년간 삼성에서 근무하였지만 도무지 알 수 없었던 것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생명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5세다.

 

해당년도 사망빈도가 가장 높은 연령을 ‘최빈사망 연령’이라고 하는데 2020년 기준으로 90세를 넘어섰다.

 

곧 100세 삶이 보편화되는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시대는 현대인에게 축복인 동시에 사회적·경제적 활동을 더 해야 하는 숙제를 남겼다.

 

 

 

 

 

 

저자는 1차 직장 은퇴 후 다양한 모색과 도전을 했다. 비트코인 투자, 신춘문예 응모, 보험신문 칼럼 기고, 보험서적과 수필집 출판, 보험조사분석사 등 자격증도 준비했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운영, 유튜브 방송도 시작했다. 블로그는 시작한 지 1년 만에 누적 방문자가 6만 명을 넘었고 유튜브 채널 ‘보험작가 TV’는 개설한 지 2개월 만에 누적 조회 수 1만 건을 돌파했다.

 

샘터문학을 통해 시인과 수필가로 등단하였으며, 서울시50플러스재단의 시민기자단과 스마트폰 강사로 선발되었다.

 

최근에는 강남에서 예비 퇴직자를 위한 「창업과 투자 스쿨」을 개설하여 강연을 진행한다.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열어가고 있는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중년의 피 속에도 태양이 몇 개나 들어 있다.

 

장수의 시대에 인생 후반기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통해서 나 자신을 최고로 표현하고 제2의 비상(飛翔)을 하였으면 한다.

 

타인의 삶을 흉내 내거나 평균치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고유한 삶이 예술 작품처럼 빛났으면 좋겠다.”

 

 

 

 

이 책에서는 독자들이 퇴직 후에 바로 마주치는 생애 설계부터 재취업과 창업, 재무 설계와 인간관계, 각종 정부지원제도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시나브로 변화하는 세상을 통찰하며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지

 

2장에서는 생애 설계 등 은퇴 후 건강한 삶을 만들어가는 것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3장에서는 노후의 삶을 결정하는 체력과 인간관계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4장에서는 미래은퇴자를 위한, 무기가 되는 퇴직의 기술과 나홀로 비즈니스를 살펴본다.

 

5장은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이들을 소개하고,

 

6장에서는 저자의 전문 분야인 연금과 보험, 상속 등 은퇴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7장은 중년의 삶을 성공적으로 그려가고 있는 위대한 롤 모델들을 소개한다.

 

8장에서는 은퇴자를 위한 재테크 정보를 알아보고,

 

9장은 재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각종 정보와 인터넷 사이트를 세세하게 담고 있다.

 

부록 1에서는 삶과 비즈니스가 편리해지는 인터넷활용과 다양한 스마트폰 앱 활용법을 알려주고,

 

부록 2에서는 창업 시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 자금신청에 대해 알려준다.

 

여러 분야에서 도전하며 열정적으로 인생 2막을 그려가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예비퇴직자나 장래 이직자들이 시행착오를 크게 줄이고 힘찬 출발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